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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길이 68km 지상철도 전 구간 지하화… 제2의 연트럴파크 탄생
  • 이성헌
  • 등록 2024-10-23 13:5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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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조 원 규모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 발표…녹지공원 및 복합개발로 도시 경쟁력 제고

서울시가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하고, 지상부를 대규모 녹지공원과 복합개발 공간으로 조성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23일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수) 오전 시청 본관에서 열린 서울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자설명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번 계획은 경부선과 경원선을 포함한 총 67.6km 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상부는 대규모 녹지공간인 `제2의 연트럴파크`로 변모하고, 역사부지에는 업무, 상업, 문화시설 등을 조성해 서울의 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상철도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 진동, 지역 단절 문제를 해결하고, 도심의 균형 발전을 위해 지하화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경부선(34.7km)과 경원선(32.9km)을 포함한 6개 노선이 이번 사업에 포함되며, 총 39개의 역사가 지하화 대상이다. 시는 오는 25일 국토부에 이 구간을 선도 사업지로 제안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가 완료되면 선로 부지는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 네트워크로 조성되며, 총 122만㎡의 녹지 공간이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신촌역 일대 지하화 후 모습 (서울시 제공)

역사 부지는 171.5만㎡ 규모로, 이 공간은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개발지로 변모해 서울의 신경제 코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으로 예상되는 개발 이익이 약 31조 원에 달해, 25.6조 원의 사업비를 초과 조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철도지하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철도지하화 사업은 시민 생활 개선과 함께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토부와 긴밀히 협력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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