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기차 화재, 빠른 감지·신고가 중요…화재 감지 AI 카메라 ME100 출시
  • 김학준
  • 등록 2024-09-06 12:31:20

기사수정

에스솔루션이 지능형 화재 감지 AI 카메라 ME100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국내 전기차 화재 발생 추이(이미지: 에스솔루션, 데이터 출처: 소방청)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화재 사고도 늘어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해마다 2배가량 증가해 2023년에는 72건을 기록했다. 이런 추세가 유지될 경우 올해에는 100건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화재를 더 이상 남의 일로 볼 수 없는 이유다.

 

지난 8월 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3일째 주차돼 있던 전기차에서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는 스프링클러가 작동되지 않아 급속도로 번졌고,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83대가 그을리는 피해가 발생했다.

 

반면 며칠 뒤 충남 금산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는 빠른 신고를 통한 소방서의 긴급 출동으로 1시간 37분만에 진압됐다. 출동한 소방대는 화재가 옆 차량으로 확산되기 전 긴급히 차량의 온도를 낮추고 소화포를 덮어 사고 확대를 방지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전기차 화재는 초기에 빠르게 발견해 진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은 주로 인적이 드문 주차장에서 이뤄지며, 밤에 충전하는 경우가 많아 화재를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

 

게다가 화재 감지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열화상 카메라나 불꽃 감지 센서 카메라는 연기를 감지할 수 없기에 연기가 먼저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에는 화재 조기감지 측면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에스솔루션의 지능형 화재 감지 AI 카메라 ME100은 FHD급 고해상도 영상을 최신 딥러닝 기반으로 학습시킨 AI 알고리즘을 사용해 불꽃과 연기를 구분한다. 또한 이미지나 LED 라이트와 같은 유사 불꽃을 회피하는 기술이 적용돼 오감지/오경보를 최소화한다. 이에 더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즉시 휴대폰 앱으로 푸시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ME100은 카메라에 AI 칩과 메모리를 탑재하고 P2P 방식을 적용해 별도의 DVR/NVR 없이 인터넷 LAN선만 있으면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설치 후에도 화재 감지 알고리즘을 원격 업그레이드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에스솔루션은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와 산학 교류 협약을 맺고 지능형 화재 감지 AI 카메라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호서대학교는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난안전산업 진흥시설 조성지원 사업’(연구개발과제명: 화재안전산업 실증고도화 진흥시설 조성)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현재 국내에서 인증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은 신개념 화재 감지 시스템인 AI 영상분석 화재 감지기, 열화상 화재 감지시스템 등 재난안전 제품군에 대한 성능평가기준 등을 마련하고 있다.

 

에스솔루션은 호서대학교와 협력해 지능형 화재 감지 AI 카메라 관련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옹진군 덕적면, 죽노골 해변 해양환경정화 `클린업데이` 실시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 덕적면(면장 김남우)은 14일, 소야리 죽노골 해변 일대에서 해양환경 정화를 위한 클린업데이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정화활동에는 면 직원과 이장단, 일자리 참여자 등 약 40여 명이 함께 참
  2.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6월 개막…"기후위기, 스크린으로 말하다" 환경재단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오는 6월 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하며,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 감수성을 예술로 풀어내는 탄소중립 실천형 영화제로서의 비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3. 조진웅·김은희,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에코프렌즈’로 뭉쳤다 배우 조진웅과 작가 김은희가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Eco Friends)’로 나선다. 1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제22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기자간담회에서 최열 조직위원장이 배우 조진웅에게 공식 홍보대사 `에코프렌즈` 위촉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올해 에코프
  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일상 속 기부로 실천적 지역 상생협력 나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은 14일 굿윌스토어와 협력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임직원 물품기증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께, 동행가치` 물품기부 전달식이번 캠페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x굿윌스토어 함..
  5. ‘입시설명회 넘어 학부모와 소통’ 건국대의 새로운 시도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오는 5월 17일 오후 2시 건국대 학생회관 프라임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및 예비 신입생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학교 홍보나
  6.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 안전 위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홍수 대응체계 구축할 것" 박승원 광명시장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방문한 김완섭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환경청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함께 목감천 홍수대응 상황과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여름철 홍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속한 사업 진행을 요청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사진 왼쪽)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찾은 김완섭 환경부 장관(사진 오른쪽)에게
  7.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2025. 5. 16(금) 10:00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반도체, 배터리, 자동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