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북구, 상점·상가에 `폐비닐 전용 배출 봉투` 1만 장 지급
  • 김은미
  • 등록 2024-07-11 18:40:01

기사수정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생활쓰레기 감축을 위한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사업`을 7월부터 추진한다.

 

강북구, 상점 · 상가에 `폐비닐 전용 배출 봉투` 1만 장 지급

폐비닐이란 못 쓰게 돼 버리는 비닐로,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임에도 가정 또는 상업시설에서 재활용가능자원이라는 인식이 낮아 종량제봉투에 배출돼 소각·매립되는 비율이 높았다.

 

환경부가 발표한 2021∼2022년 종량제봉투 폐비닐 발생량 결과에 따르면 폐비닐은 일반 가정보다 상업시설 등에서 2배 이상 발생하고 있다. 폐비닐 발생량이 많은 업종은 음식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 주점, 커피·음료, 치킨전문점, PC방, 여관, 마트· 편의점, 청과상이다.

 

이에 구는 사업장의 폐비닐 분리배출 생활화를 정착하기 위해, 상가들이 밀집돼 있는 수유역과 미아사거리역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폐비닐 분리배출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구는 7월 말부터 한시적으로 폐비닐 전용 배출봉투 1만장(업소당 30매)을 지급하고 분리배출을 독려하는 등 폐비닐 분리배출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오는 8월부터는 자원관리사가 사업장을 개별 방문해 분리배출 실태를 점검하고 배출 요령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폐비닐 분리배출 품목도 확대된다. 커피 믹스·과자 봉지·약봉지 등 제품 포장재, 검정봉투를 포함한 일반 비닐봉투 및 완충재 등 모든 비닐이 분리배출 대상이다. 폐비닐이 작아도 이물질이 묻어도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내용물을 비워서 분리 배출하면 된다.

 

특히, 음식물 등으로 심하게 오염된 폐비닐은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한 뒤 분리 배출해야 한다. 폐비닐은 전용봉투가 아니더라도 반투명 일반 비닐봉투에 분리해 배출하면 된다. 단, 마트 식품 포장용 랩은 분리배출 불가 품목이다.

 

한편, 폐비닐은 화분, 건축자재, 고형연료로 재활용 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유·화학사를 중심으로 열분해와 같은 화학적 재활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폐비닐 분리배출은 주민들의 참여가 절대적인 만큼 상업지역 주민들은 종량제봉투에 버렸던 폐비닐은 따로 모아 폐비닐 전용 봉투에 분리 배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말산업 일자리 창출 위한 취업박람회 개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오는 9월 5일, 전북말산업복합센터에서 `제2회 2024년 말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 말산업 일자리 창출 위한 취업박람회 개최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마사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취업 박람회는 말산업 채용정보를 찾기 어려운 구직자에게는 양질의 일자리 탐색 기회를, 숙련된 ..
  2. KT 간편결제 도입 5주년···누적 결제액 2조원 돌파 KT(대표이사 김영섭)는 도입 5주년을 맞이한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의 누적결제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는 2019년 KT가 통신업계 최초로 간편결제를 통해 통신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KT 직원들이 간편결제 도입 5주년 기념 이벤트를 소개하고 있는
  3. 국민의힘, "당 대표 회담, 민생정치 회복을 위한 첫걸음...협치 계속" 국민의힘 한지아 수석대변인은 2일 발표한 논평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회담을 "민생정치 회복을 위한 첫걸음"으로 평가하며, 여야가 협치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일 오후 한동훈 당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11년 만에 `당...
  4. KGM, 9월 귀성비 지원 및 스페셜 페스타 시행 KG 모빌리티(KGM)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9월 한달 동안 귀성비 지원 및 스페셜 페스타 등 고객 맞춤 판촉 프로모션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KGM, 9월 귀성비 지원 및 스페셜 페스타 시행티볼리 및 코란도, 토레스 EVX(밴 포함)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50만원의 귀성비를 지원하고, 택시(토레스 EVX, 토레스 바이퓨얼, 코란도 EV) 모
  5. ‘안전 UP, 스트레스 DOWN’ 동작구, 동행일자리 참여자 안전교육 실시 동작구는 하반기 동행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구청장과 함께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이 지난 30일 열린 동행일자리 참여자 간담회 및 안전교육 현장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행일자리 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직접 일자리를 제공해 가계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
  6. 구로구, 제5회 구로구 4차산업 창의융합 경진대회 개최 구로구가 이달 28일에 제5회 구로구 4차산업 창의융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제5회 구로구 4차산업 창의융합 경진대회 포스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저변 확대와 창의인재를 육성하고자 ‘4차산업 창의융합 경진대회’를 마련했다. 경진대회는 구로 G페스티벌 기간 중 ‘G-로봇 인공 지
  7. 구민 부담 제로, 안심이동권 보장 중구, 전동보장구 보험지원 서울 중구는 9월부터 관내 등록장애인과 65세 이상 어르신 중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자 배상책임보험’을 지원한다. 전동보장구 보험지원 안내문전동보장구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인도로 운행해야 하나 인도가 좁거나 적치물이 있는 경우 사고 발생의 위험이 커진다. 중구는 전동보장구를 이용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