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자동차, 2024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글로벌 판매 1.5% 감소
  • 김은미
  • 등록 2024-04-26 12:49:21

기사수정
  • 1분기 매출액 40조 6,585억원, 영업이익 3조 5,574억원, 당기순이익 3조 3,760억원
  • 1분기 글로벌 판매 1.5% 감소…신차 출시 준비위한 아산공장 셧다운 등 영향
  • 고금리 지속, 지정학적 리스크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향후 계속될 전망

현대자동차가 25일(목)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4년 1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도매 판매 100만6767대 △매출액 40조6585억원(자동차 31조7180억원, 금융 및 기타 8조9405억원) △영업이익 3조5574억원 △경상이익 4조 7272억원 △당기순이익 3조3760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

현대차의 2024년 1분기 판매는 신차 출시 준비를 위한 아산공장 생산 라인의 일시적인 셧다운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북미·인도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판매 대수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소폭 감소했다.

 

현대차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24년 1분기(1~3월)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676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5%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신차 양산 대응을 위한 아산공장 셧다운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15만996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4만6800대가 팔렸다.

 

2024년 1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EV) 수요 둔화 영향에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5만3519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4만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7734대로 집계됐다.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7.6% 증가한 40조6585억원을 기록했다.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선진 시장 중심 지역 믹스 개선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확대됐다. 2024년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1328원을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낮아진 79.3%를 기록했다. 판매 관리비는 품질보증 비용 기저 효과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며,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0%를 나타냈다.

 

이 결과, 2024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3% 감소한 3조5574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8.7%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조7272억원, 3조376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확대가 미래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지정학적 리스크의 확대와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신규 하이브리드 모델 보강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2024년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보다 33.3% 증가한 수치이다. 현대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환경재단, 제12기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활동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이 에쓰-오일(안와르 알 히즈아지)과 함께 진행한 제12기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활동이 12월 21일부터 22일까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열린 동계캠프와 수료식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환경재단-에쓰오일 제12기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수료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환경재단은 에쓰오일...
  2. 한국도로교통공단·우아한청년들, 겨울철 빙판길 안전수칙 공개 한국도로교통공단과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은 겨울철 이륜차 운행 안전 강화를 위해 빙판길 사고 예방 수칙을 담은 ‘사계절 배달안전 캠페인’ 겨울편을 진행하며, 주요 안전 정보를 배포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과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은 겨울철 이륜차 운행 안전 강화를
  3. 국토부, 2024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12곳 신규 선정… 3,218억 원 투입 국토교통부는 2024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통해 전국 12곳을 신규 사업지로 선정하고, 3,218억 원을 투입해 쇠퇴지역 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24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12곳 신규 선정국토교통부는 이번 도시재생사업 공모에서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혁신지
  4. 문체부, 콘텐츠 분야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 정책 흔들림 없이 추진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23일 유인촌 장관 주재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콘텐츠 분야 공공기관장 회의를 열고, 국내외 콘텐츠 동향을 점검하며 내년도 사업 계획과 정책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콘텐츠 분야 5대 공공기관장들을 만나 2025년 업무계획에 대한...
  5. TS “철도건널목에서는 멈추고 좌우 살피세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년 만에 재개된 교외선의 안전한 철도건널목 이용을 위해 철도안전수칙을 집중 홍보하는 ‘철도사고 예방 안전캠페인’을 실시하며, 운전자와 보행자의 철도안전 의식 강화를 강조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해 12월 18일 의정부역과 경민대학교 캠퍼스에서 교외선 재개에 따른 철도
  6. 민자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통합 플랫폼으로 간편 확인 및 납부 가능 국토교통부는 12월 24일부터 민자고속도로 23개 노선의 미납 통행료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하며, 이용자 편의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12월 24일부터 민자고속도로 23개 노선의 미납 통행료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하며, 이용자 편의를 대...
  7. 안산시, 제1회 OBS 기후행동대상서 `기후행동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최근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1회 OBS 기후행동대상` 시상식에서 공공부문 기후행동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최근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1회 OBS 기후행동대상` 시상식에서 공공부문 기후행동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올해 처음 개최된 OBS 기후행동대상은 국민의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