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동연 "파주 문산까지 KTX 연장하고 의정부까지 SRT 연결 추진"
  • 이성헌
  • 등록 2024-03-19 16:02:51

기사수정
  • 경기도, 19일 철도기본계획 발표…42개 노선에 40조7천억원 투입

경기도가 42개 노선 645㎞ 철도 건설에 40조7천억 원을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김동연 경기지사가 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발표`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을 열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의 철도 발전 계획을 밝혔다.

 

김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를 열겠다"며 "경기도민의 이동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도지사는 "철도는 도민의 생활에 필수적이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도 중요하다"며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철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 지사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으며, 총 연장 길이는 645km에 40조 7천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김 지사는 "이번 기본계획은 단순히 노선을 늘리고 속도를 높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경기도민과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누구에게나 빠르고 차별 없이 생활의 여유가 퍼져가는 철도 시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철도기본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먼저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경기 북부의 KTX와 SRT 노선을 확장하고, 북부와 남부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일반철도를 확충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역철도를 통해 출퇴근 광역교통을 개선하고, 동네 도시철도를 구축하여 주민들의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해결 과제는 교통 문제"라며 "경기도 철도 발전의 약속을 지키고, 더욱 빠르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2.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3. 여수시, 남산공원 조성…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 탄생! 여수에 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가 탄생했다.  여수시는 ‘물과 빛’ 낭만 밤바다, 장군도, 돌산대교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남산공원’ 조성을 완료하고 14일 준공식을 가졌다.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장군도, 돌산대교 모습‘남산공원’은 남산동 274번지 일원에 위치한 자연형 도심 근린공원으로, 지난 2012~2023
  4.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여주시는 남한강 생태계를 보호하고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 및 동양하루살이의 자연방제를 위해 전년 대비 84,000천원을 증액한 210,000천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토산 어종인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종묘 4종을 어종별 방류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3,275천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이의 일환으로 지...
  5. 성남시,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평가기준 마련에 박차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6월 25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를 앞두고 세부 공모지침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10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두번째 TF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
  6.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 이학수 정읍시장이 14일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조성 사업 현장에서 공사현장 등을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이날 시는 민선 8기 관광분야 공약사업인 정읍천 핫플레이스 조성 사업과 관련해 미로분수 공사현장 최종 점검과, 벽천분수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실...
  7.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위해 행안부, 전남도, 여수시 한자리에 오는 2026년 9월, 여수에서 세계 최초로 섬을 주제로 한 국제박람회가 열린다. 11일 오후 전남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6 세계섬박람회 결의대회에서 이상민(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록(왼쪽 네번째) 전라남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성공개최 퍼포먼스(핸드프린팅)를 하고 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 섬박람회)는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