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환경연구원, 2023년 충북 주요하천 수질 `좋음`
  • 김은미
  • 등록 2024-03-07 17:20:01

기사수정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숙)은 2023년 충북지역의 하천 수질측정망 운영결과, 총 34개 지점 중 31개 지점(91%)의 수질등급이 `매우좋음(Ia)` 또는 `좋음(Ib)`상태라고 7일 밝혔다.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숙)은 2023년 충북지역의 하천 수질측정망 운영결과, 총 34개 지점 중 31개 지점(91%)의 수질등급이 `매우좋음(Ia)` 또는 `좋음(Ib)`상태라고 7일 밝혔다.

나머지 3개 지점(9%)도 `약간좋음(Ⅱ)`수준으로 나타나 도내 주요 하천 수질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밝혔다.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충청북도내 한강수계 16지점, 금강 18개 지점의 수질상태와 오염추세 파악을 위해 매월 B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등 19개 항목 분기에는 27개 항목을 조사하고 있다.

 

균 농도는 1.2mg/L로 전년도 평균(1.1mg/L)과 마찬가지로 하천 수질 등급 기준 `좋음(Ib)`으로 나타났다.

 

수질 등급별 하천은 괴산의 화양천 등 17개 지점이 Ia등급, 충주천 등 14개 지점이 Ib등급 이었다. Ⅱ등급 하천은 칠장천, 병천천2, 장평천으로 나타났다. Ⅲ등급 이하의 수질을 보이는 하천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하천의 수질은 계절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갈수기이며 농사가 시작되는 3월부터 5월까지 BOD는 1.4∼1.8mg/L로 연 평균 농도인 1.2mg/L보다 다소 높은 농도를 보이며, 이후 여름철 강우에 의한 희석효과로 농도가 점점 낮아지며 겨울철(11월∼2월) BOD는 0.6∼1.0mg/L로 사계절 중 가장 좋은 수질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월별 BOD농도의 상대표준편차(%)*는 3∼5월 평균 76.2%(74.6∼78.1)로 가장 높아 이 무렵 BOD농도의 변화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11∼12월에는 각각 50.9%, 38.8%로 가장 낮아 이 무렵 BOD농도의 변화폭이 크지 않고 안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표준편차(%) = (월별 34개 지점 BOD농도의 표준편차) / (월별 34개 지점 BOD농도의 평균)으로 값이 클수록 하천별로 농도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천별로 월별 BOD농도의 상대표준편차(%)를 비교해 본 결과 병천천2 지점이 76.7%로 월별 BOD농도의 변화 폭이 가장 큰 곳으로 조사됐고, 괴산의 향목동천이 29.0%로 월별 BOD농도가 가장 안정적인 하천으로 조사됐다.

 

상대표준편차가 큰 지점일수록 오염에 취약해 농도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는 곳이므로 상대적으로 BOD농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봄철 수질오염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원 신현식 환경연구부장은 "올해에도 도내 주요하천 34개 지점의 수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특히 수질의 변동성이 큰 하천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해 충북의 하천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0·29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유가족 동의로 임시 기억·소통공간으로 이전 서울시는 유가족과 6.16.에 10·29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를 이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市는 유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장소를 임시 기억·소통공간으로 조성하고, 유가족은 분향소를 자진 이전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유가족 측은 지난 해 2월4일,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여 운영해왔다. 그동안 유가족 측...
  2. 인천공항공사,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4일 공항공사 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4일 공항공사 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이날 회의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창규 미래사업본부장을 비롯해 화물
  3. 인천시교육청, 학교 마약류 예방교육 관리자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5일 학교 관리자 550명을 대상으로 `학교 마약류 예방 교육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 인천시교육청, 학교 마약류 예방교육 관리자 연수 실시연수는 최근 10대 마약사범 증가로 마약류 예방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교에서 실효성 있는 예방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 마약범죄 현황 등 현
  4. 성남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5일 오후 4시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하수처리장 부지 복합문화타운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들어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5일 오후 4시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5. `초고령 사회 눈앞`…서울 화장수요 증가 대비해 화장로 늘린다 대한민국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 진입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늘어나는 화장(火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추모공원 시설이 확충된다. 추모공원 로전실서울시는 서울추모공원(서초구 원지동) 내 화장로 4기를 비롯해 유족대기실․주차장 등 시설을 증설한다고 밝혔다. 내년 7월 준공 예정으로 이...
  6.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
  7. 과천시, `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 설치 과천시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빠르게 하천이 범람하는 경우를 대비해 관내 하천 및 소하천 49곳에 하천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으며, 5일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설치가 완료된 현장에서 작동 여부를 점검했다. 과천시, `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 설치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은 예비 특보 발효 시 선제적으로 차단기를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