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북대 고혜윤 연구원, 편광 암호화 고분자 필름 개발
  • 김은미
  • 등록 2024-03-04 19:40:01

기사수정
  • 정광운 교수팀 연구논문 세계적 저널인 ‘미국 화학회지’ 게재

전북대학교 정광운 교수 연구팀(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대학원 나노융합공학과)의 고혜윤 연구원(박사과정생)이 디스플레이 및 암호화 필름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암호화 고분자 필름을 개발해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전북대학교 정광운 교수 연구팀(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대학원 나노융합공학과)의 고혜윤 연구원(박사과정생)이 디스플레이 및 암호화 필름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암호화 고분자 필름을 개발해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정 교수팀은 새롭게 합성한 다이아세틸렌 기반 물질을 이용해 단일층에서 광의 이축 이방성(anisotropic) 흡수가 가능한 암호화 고분자 필름을 개발했다.

 

광학 필름은 주로 이색성(二色性) 분자를 배향시켜 분자의 장축 및 단축 방향의 흡광도 차이를 통해 편광성을 부여해 제작된다. 그러나 배향된 분자의 흡수 축이 한 방향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빛의 편광 방향에 따라 색상의 밝기 차이만 보인다.

 

연구팀은 편광에 따른 다색성을 단일층의 고분자 필름에서 구현하기 위해 호스트-게스트 복합체와 폴리다이아세틸렌 흡수 축을 서로 수직하게 유도해 광의 이축 이방성 흡수를 달성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의 대표학술지인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JACS, IF = 15.0)’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작된 고분자 필름은 이축 이방성 광 흡수를 통해 다중화 암호 시스템 및 박막 형태로써 디스플레이 및 암호화 필름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1저자로 연구를 주도한 고혜윤 연구원은 “기존의 편광 소재가 갖는 한계점을 새로운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다”면서, “해당 기술이 고차원의 광학 소재 개발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는 해외연구기관인 미공군연구소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광덕 남양주시장, 약속 지켰다…마석∼상봉 셔틀열차 5월 1일 정상 개통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5월 1일, `마석∼상봉 셔틀열차`가 차질 없이 개통된다고 밝혔다.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5월 1일, `마석 · 상봉 셔틀열차`가 차질 없이 개통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0년 12월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하나로, 신도시 입주에 앞서 출퇴근 시간대 셔틀열차를 조기 투입해 경춘선
  2.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1,327가구 혜택 받아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총 1,327가구에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 이자 13억 1천 2백만 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총 1,327가구에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 이자 13억 1천 2백만 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전월세 대출을 이용 중인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무주택 출산가구를 대상으로, ...
  3. 글자 하나로 변화하는 삶, 관악구 문해교육으로 배움의 꿈 이룬다 교육부 `제4차 성인문해 능력조사 통계`에 따르면 전체 성인의 3.3%가 기본적인 읽기·쓰기·셈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 오늘날에도 여전히 글을 몰라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성인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자 하나로 변화하는 삶  관악구 문해교육으로 배움의 꿈 이룬다▲병원 진료 예약 ▲현금 자
  4. KT, 반려견 가족 위한 초대행사 `펫밀리데이` 개최 KT(대표이사 김영섭)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기고객 초청 프로그램 `초대드림`의 아홉 번째 행사로 `펫밀리데이(Petmily Day)`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기고객 초청 프로그램 `초대드림`의 아홉 번째 행사로 `펫밀리데이(Petmily Day)`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초대드림`은 2024년 7월부
  5. 인천시, 검단연장선 기본계획 변경 신청…적기 개통 총력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과 관련해 관계기관 협의를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변경을 신청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천시, 검단연장선 기본계획 변경 신청...적기 개통 총력이번 기본계획 변경은 사업 물량 변동과 최근 물가상승 등을..
  6. 군포시, `지구를 지키는 한잔`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 본격 추진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시 청사 전 직원에게 텀블러와 머그컵을 배부하고, 자발적 참여와 지속 가능한 행정문화
  7. 서울시, 올해 수변활력거점 9곳 추가 조성…“하천, 시민 일상 속으로” 서울시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변활력거점 9곳을 올해 안에 추가 조성해 총 17곳으로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하천을 지역 맞춤형 여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번 사업은 홍제천 ‘카페폭포’를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중이며, 시민의 일상 속 수변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묵동천(...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