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명시, 시민과 함께하는 봉사특별시 비전 선포
  • 김은미
  • 등록 2023-11-28 19:33:46

기사수정
  • 28일 ‘제18회 광명시자원봉사자대회’, 센터 설립 20주년 기념식 등 개최
  • ‘함께하는 자원봉사, 봉사특별시 광명’ 비전 채택, 사업 내실화 등 추진
  • 박승원 시장 “참여와 연대 기반 자원봉사 활성화… 건강한 공동체 만들 것”

광명시가 광명시자원봉사센터(센터) 법인 설립 2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본격화한다.

 

광명시는 28일 오후 광명시민회관에서 `제18회 광명시자원봉사자대회`를 개최하고, `함께하는 자원봉사, 봉사특별시 광명`을 새 비전으로 선포했다.

광명시는 28일 오후 광명시민회관에서 ‘제18회 광명시자원봉사자대회’를 개최하고, ‘함께하는 자원봉사, 봉사특별시 광명’을 새 비전으로 선포했다.

 

시의 새 자원봉사 비전은 ‘자원봉사 가치 확장과 참여 확산’을 내용으로 하는 자원봉사진흥 제4차 국가기본계획과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이라는 민선8기 시정 방향을 연계해 광명시의 자원봉사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센터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전략을 ▲자원봉사 사업 내실화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 구축 ▲자원봉사 네트워크 확장 ▲자원봉사 저변 확대 ▲지속가능 경영 기반 확립으로 설정했다.

 

다양한 자원봉사 사업 개발과 지역사회, 국제사회와의 네트워크 확대, 자원봉사 기록화 및 홍보 강화를 통해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세부적인 목표이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인 박승원 시장은 “위대한 도시는 위대한 시민이 만들고, 위대한 시민은 자원봉사를 통해 실천한다”며 “이번 비전 선포를 지난 20년을 바탕으로 더 나은 20년을 향해 재도약하는 시작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원봉사는 불안을 희망으로 바꾸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며 기후 위기 극복, 불공정과 불평등 해소에 기여한다”며 “앞으로도 참여와 연대를 기반으로 자원봉사를 활성화해 광명시의 회복과 성장을 도모하고 균형발전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997년 출범한 광명시자원봉사센터는 운영의 독립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2003년 12월 전국 최초의 재단법인으로 설립돼 운영 중이다.

 

그간 시민의 안전과 복지 증진, 문화 예술 향유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 2022년에는 등록 자원봉사자 1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023년 현재 등록 자원봉사자는 10만 3천275명, 등록 단체는 280곳, 봉사 수요처 등록 수는 317곳에 달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자원봉사자, 자원봉사단체,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등 자원봉사자대회, 법인 설립 20주년 기념식, 자원봉사포럼 등이 진행됐다.

 

배혁수, 이장희 씨가 각각 자원봉사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김명자 씨 등 99명이 유공 표창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ESG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자원봉사포럼에서는 이재한 광명시의원이 ‘15분 도시, 지구를 구하는 자원봉사’, 황성진 쏘셜공작소 대표가 ‘상생의 시대, ESG 관점에서의 사회공헌 방향’, 이명신 비영리경영연구소 소장이 ‘ESG 시대, 자원봉사 거버넌스 실천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 `지구를 지키는 한잔`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 본격 추진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시 청사 전 직원에게 텀블러와 머그컵을 배부하고, 자발적 참여와 지속 가능한 행정문화
  2.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
  3. 서울시, 올해 수변활력거점 9곳 추가 조성…“하천, 시민 일상 속으로” 서울시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변활력거점 9곳을 올해 안에 추가 조성해 총 17곳으로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하천을 지역 맞춤형 여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번 사업은 홍제천 ‘카페폭포’를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중이며, 시민의 일상 속 수변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묵동천(...
  4. 인천 동구, 국내 유일 치매친화 영화관 `가치함께 시네마` 운영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 · 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
  5.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 수원시가 화성행궁에서 5월 3일부터 야간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2025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을 운영한다.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아름다운 화성행궁의 정취를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광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화성행궁을 달빛...
  6.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1일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공동주택 금연구역(금연아파트)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입주자 대표 또는 공동주택 관리자
  7. “서울이 통째로 테마파크” 황금연휴엔 ‘서울자유이용권’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 ·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이번 연휴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