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권에 따라 세수추계 방향 바뀌는 기재부
  • 조남호
  • 등록 2023-10-23 07:00:01

기사수정
  • 장혜영 의원, 문민정부 이후 정권 성향에 따른 세수오차율 분석

정의당 장혜영 의원(기획재정위원회)의 분석에 따르면, 문민정부 이후 예산당국은 보수정부에서는 세입을 과대추계, 민주당 정부에서는 과소추계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세수오차율(%) (국회예산정책처 자료 기반 장혜양 의원실 작성)

경기변수와 상관없이 예산을 편성하는 정부의 성격은 세수오차의 방향성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의도의 여부는 알 수 없으나 예산당국은 보수정부에게는 재정여력을 제공하고, 민주당 정부에게는 긴축을 강요한 셈이다.

 

장혜영 의원은 국회예산정책처 자료를 활용하여 1993년부터 2023년까지 31년간의 세수오차율을 분석했다. 평균세수오차율은 0.4%, 과소추계(세수오차가 플러스)한 해가 14개, 과대추계(세수오차가 마이너스)인 해가 16개 연도로 전체적으로 특별한 편향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어떤 정부가 예산을 편성했는지를 변수로 두면 확연한 차이를 두고 갈린다. 보수정부에서는 세수를 과대추계하는 경향이 있었다. 평균적으로는 -3.4% 세수오차를 냈고, 15개 연도 중 11개 연도에서 세수오차가 마이너스였다. 과소추계를 하더라도 크게 과소추계를 한 해는 드물어 5%이상 초과세수가 발생한 해는 2016년 한 해(+8.1%)밖에 없었다.

 

반대로 민주당 정부에서는 예산당국의 세수 과소추계 편향이 두드러졌다. 평균 +4.2%의 세수오차율을 기록했고, 집권 15개 연도 중 10개 연도에서 플러스를 기록했다. 오차율이 마이너스인 해라고 해도 5% 이상의 결손을 기록한 적은 없었다.

 

반면 보수정부에서는 5% 이상 세수를 과대추계한 해가 7개 연도나 됐다. 민주당 정부에서는 5% 이상 세수를 과소추계한 해가 6개 연도에 이르렀고, 10%이상 과소추계한 해도 3번 있었다.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T-test결과 두 집단의 차이는 p<0.01 수준에서 유의했다. 집권 정부에 따른 오차율 평균의 차이를 우연으로는 보기 어렵다는 의미다. 그림으로 그려 보면 민주당 정부에서는 오차율 0을 중심으로 세입예산을 과소 추계하는 편향성이 존재하고, 보수정부에서는 오차율 0을 중심으로 세입예산을 과대 추계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가 집권 시기의 경기변동 사이클 문제에 따른 것 아니냐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실제로 경기 하강시기에는 세수를 과대추계하고(세수오차율 마이너스) 경기 상승기에는 세수를 과소추계(세수오차율 플러스)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경기하강기 15개 연도에서 세수오차율은 -4.5%, 경기상승기 15개 연도에서는 +5.3%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였다.

 

즉 보수정부 집권 시기가 주로 경기 하강기거나 민주당 정부의 집권 시기가 주로 경기상승기였다면 집권 정부에 따른 편향성 차이가 경기변수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보수 집권기는 경기하강기 8년·상승기 7년, 민주당 집권기는 경기상승기 8년·하강기 7년으로 대동소이했다.

 

민주당 정부에서의 경기 상승기에는 보수정부의 경기상승기보다 세입 과소평가의 수준이 높았고, 반대로 보수정부의 경기 하강기는 민주당 경기 하강기보다 세입 과대평가의 수준이 높았다. 경기변수를 고정하더라도 집권 정부의 성향에 따른 세수오차의 경향 차이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우연이 아니라면 설명이 필요하다. 기재부는 최근의 대규모 세수오차를 코로나 등 세계경제 급변 시기에서 예측의 어려움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집권 정부별 편향성 차이는 이렇게 설명될 수는 없다.

 

장 의원은 단정할 수는 없으나 지금까지의 예산당국은 민주당 정부에서의 재정지출 확대를 우려해 세입을 과소추계하고 보수정부에서의 감세에 따른 지출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세입을 과대추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제기한다.

 

세수추계에 예산당국의 다른 고려가 개입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차율 평균치의 차이로 본다면 기재부 등 예산당국은 보수정부에게 본예산의 7.6%에 달하는 재정여력을 평균적으로 더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올해 본예산의 7.6%는 30조원이다.

 

장 의원은 “의도 여부는 알 수 없으나, 해당 기간 편향성이 존재하는 것은 수치로 증명된 사실하다”며 “추계가 틀릴 수도 있지만 예측의 영역에서 정치적 고려만큼은 철저히 배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
  2.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
  3. 인천 동구,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나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
  4. 김영록 전남도지사, 유럽 첫 관광설명회서 전남 맛·멋·흥 소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사상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한 전남 유럽 관광설명회에 참석해 세계관광문화대전 등 전남 맛·멋·흥의 매력을 현지 여행업계 등에 소개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사상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한 전남 유럽 관광설명회에 참석해 세계관광문화대전 등 전남
  5. 대구시, 공공기관 안전관리 최고 등급 달성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지난 25일(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3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결과`에서 종합 2등급을 획득, 최고 등급을 달성했다.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지난 25일(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3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결과`
  6. 완주군, 전국 근대5종대회 잇따라 유치 지역경제 특수 근대5종 실업팀을 창단한 완주군이 전국 근대5종 대회 유치에 잇따라 성공했다. 26일 완주군은 제26회 한국학생연맹회장배 대회와 제11회 한국실업연맹회장배 근대5종 전국대회가 완주군에서 연이어 개최된다고 밝혔다.26일 완주군은 제26회 한국학생연맹회장배 대회와 제11회 한국실업연맹회장배 근대5종 전국대회가 완주군에서 연이어
  7.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