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 간식 주요 프랜차이즈, 최근 3년간 식품위생법 위반 833건
  • 강재순
  • 등록 2023-09-27 13:37:58

기사수정
  • 서정숙 의원, “국민들의 식품 위생 위협받지 않도록 식약처의 철저한 점검‧조사 필요”

국민 간식 주요 프랜차이즈의 식품위생법 위반 건수가 최근 3년간 83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운영위원회/비례대표)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운영위원회/비례대표)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족발 등 국민 간식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의 식품위생법 위반 현황에 따르면 2021년 291건, 2022년 381건 그리고 올해 6월까지 161건 등 총 833곳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이들 프랜차이즈 업체에는 시정명령 370건, 과태료 부과 360건, 영업정지 42건, 과징금부과 25건, 시설개수명령 17건, 영업소폐쇄 2건 등의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최근 3년간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 식품위생법 위반 현황 (단위 : 건)

영업소폐쇄에 처해진 2건은 모두 식품위생법 제36조(시설기준) 위반으로 1건은 햄버거 프랜차이즈 점주와 해당 업소 건물주와의 갈등으로 소송 등 진행 과정에서 영업장 면적 변경 신고를 5차례 위반한 경우이며 또 다른 1건은 영업소를 무단으로 멸실한 전남 소재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업체의 위반유형별 행태를 살펴보면 기준 및 규격 위반이 35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위생교육 미이수 213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106건 등 세 가지 유형이 678건으로 전체의 81.4%를 차지했으며 그 외에는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 영업장 면적 변경 미신고, 건강진단 미실시 등의 위반유형이 있었다.

 

최근 3년간 프랜차이즈 업체 식품위생법 주요 위반유형별 현황 (단위 : 건)

서정숙 국회의원은 “국민들이 간식으로 애용하는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족발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식품위생법 위반 행위가 여전히 줄어들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식품위생법 위반행위로 국민 건강이 위협받지 않도록 식약처의 철저한 점검과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
  2. 인천시, 여성 1인 가구·점포 `안심드림` 지원 확대 인천광역시는 여성 1인 가구와 여성 1인 점포에 안심장비를 지원하는 여성안심드림(Dream)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여성 1인 가구 · 점포 `안심드림` 지원 확대이 사업은 범죄와 보안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 1인 가구와 여성 1인 점포에 범죄예방 안심장비를 제공해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를 예방하고 안심 환경을 ..
  3. 하나금융그룹, 장애인·경력보유여성·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9일 오후 명동사옥에서 고용취약계층인 장애인·경력보유여성·청년과 사회혁신기업 인턴십을 연계해 기업의 성장과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가치 창출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출발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출발행사이날 행사에는 함영주 하
  4.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5. 대전시, 전국 최초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관 개관 대전시는 전국 최초로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관을 건립하고 10일 중구에서 개관식을 개최했다.  대전시, 전국 최초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관 개관회관은 대지면적 183.9㎡에 연면적 876.8㎡(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회원들 활동을 위한 회의실과 사무실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지역사회에 봉사해 오신 ...
  6. ‘시군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지원한다 충남도와 충남탄소중립지원센터가 ‘시군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지원에 나섰다. 시군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지원 간담회 도는 10일 공주대 대학본부 대회의실에서 15개 시군 공무원, 탄소중립 관련 유관기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본계획 수립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충남-시군 탄소...
  7. 시흥시 "거북섬의 아름다운 밤 산책 즐겨볼까?" 시흥시는 거북섬 별빛공원을 찾는 이용객에게 아름다운 거북섬의 밤 풍경을 선사하기 위해 5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웨이브파크 야간 무료 개방` 임시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시흥시는 거북섬 별빛공원을 찾는 이용객에게 아름다운 거북섬의 밤 풍경을 선사하기 위해 5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웨이브파크 야간 무료 개방` 임시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