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신한은행, 27:1 경쟁률 핀테크 혁신기업 6개사 함께 키운다
  • 홍진우
  • 등록 2023-07-19 14:17:02

기사수정
  • 전통금융사의 인프라와 핀테크 혁신 아이디어 합쳐 고객 서비스 확대…개방형혁신 추진
  • 핀테크 혁신기술 찾는 ‘피노베이션 챌린지’ 지원 유망기업 159개사 중 6개사 선발,육성
  • 27:1 높은 경쟁률 뚫은 기업, 4개월 간 신한은행과 협업 통해 우승기업 3개 선정 예정

서울시는 전통금융사인 신한은행과 유망 핀테크 기업의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오픈이노베이션)인 `2023 피노베이션 챌린지:서울시×신한은행`의 협업이 확정된 혁신스타트업 6곳을 발표했다. 신한은행의 인프라와 핀테크 기업의 혁신 아이디어를 합쳐, 소비자의 편리를 높이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협업이 시작된다.

 

서울시-신한은행, 27:1 경쟁률 뚫은 핀테크 혁신기업 6개사 함께 키운다.

△씨즈데이터(금융데이터 분석 및 가공서비스) △웰로(정책과 금융을 연결하는 SaaS서비스) △인피니그루(보이스피싱 방지 솔루션) △트래블월렛(외화결제 서비스) △펀더풀(k-콘텐츠 조각투자 플랫폼) △플리팝(청소년 간편결제 서비스)은 신한은행과 혁신금융을 위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핀테크 전문 인큐베이터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피노베이션 챌린지’에는 잠재력 있는 혁신 금융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159개사가 지원해 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피노베이션’은 ‘핀테크’와 ‘오픈이노베이션’의 합성어로 서울시에서 핀테크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글로벌 금융 시장을 선도할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핀테크 특화 오픈이노베이션이다. 올해는 전통금융사인 신한은행과 함께 금융계의 변화를 일으킬 핀테크 기업을 찾고자 손잡고 나섰다.

 

스마트폰 사용과 온라인 결제가 늘어남에 따라 보안, 결제시스템, 비대면 거래 등 금융기술도 진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피노베이션 챌린지는 △금융사기예방 △소상공인 금융서비스 △생활금융 콘텐츠 △선불결제 △프롭테크 △챗봇 △빅데이터 △그 외 금융서비스와 접목 가능한 분야에 대한 공모 과제를 진행하고 협업사업계획을 평가해, 신한은행과 협업할 6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혁신 기술을 가진 유망 기업들은 해당 과제에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협업 사업계획을 제안했고, 서면 심사에 이어 대면 피칭까지 기업들의 열띤 경쟁을 통해 신한은행과 협업할 스타트업 6개사가 선발되었다.

 

본선 진출 6개 기업 중 최종 경쟁을 통해 총 3개의 기업을 선발한다. 신한은행과의 협업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기업을 선정하며, 수상자는 총 3천만원(각 1천만원X3개사)의 사업화 지원금과 투자유치 기회, 서울핀테크랩 또는 신한퓨처스랩 입주 기회, 지속적인 협업 등 핀테크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진다.

 

서울시는 금융 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전문 지원기관인 서울핀테크랩을 금융중심지 여의도에서 운영 중이며 이 곳에서 람다256, 에잇퍼센트, 스탁키퍼, 해빗팩토리, 모인 등 핀테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다수 배출한 바 있다.

 

현재 서울핀테크랩에는 98개사(’23년 7월 기준)의 유망 핀테크기업과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등 핀테크 기업의 지원을 위한 다수의 유관기관이 입주해 있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최근 얼어붙은 스타트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전통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이어나갈 것”이며, “전통금융사의 기반시설(인프라)을 바탕으로 핀테크 스타트업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핀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금융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광주시,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현장중심 기술 지원 광주광역시는 김밥·떡볶이 등 분식을 조리·판매하는 배달음식점 등 483개소에 대해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위생관리 3차 현장 중심 기술지원(컨설팅)’을 실시한다.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현장중심 컨설팅이번 컨설팅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2024년 배달전문 음식점 점검’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
  2. 옹진군, 농림지역 돌발해충 협업방제로 피해 최소화 옹진군(군수 문경복)은 지난 19일,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의 확산방지를 위해 농림지 협업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옹진군은 지난 19일,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의 확산
  3. 인천 동구, 미니태양광 설치비 지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미니태양광을 설치하는 관내 공동주택 등 건물에 대해 설치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 미니태양광 설치비 지원지원모델은 400W(베란다형, 옥상형), 800W(베란다형, 옥상형) 등 4종류로 설치비용(90∼200만원)의 80%가 지원된다. 공동주택은 동일단지 10가구 이상이 동일 용량으로 신청할 경우 10%의 비
  4. 가스공사 "획기적인 경영혁신으로 국민 기업으로 거듭날 것"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진은 이번 정부 경영평가 결과의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더 나은 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경영성과 제고 TF`를 즉각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가스공사가스공사는 이번 미흡한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지속된 가스요금 동결에 따른 미수금 증가, ▲취약계층 요금 인하,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과
  5. 진주시, 경남도 산불예방·대응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진주시는 경남도 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24년 산불예방·대응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진주시, 경남도 산불예방 · 대응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경남도에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산불예방, 산불홍보, 산불대응, 산불방지 특색사업 및 협력도 등 4개 분야 9개 세부지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6. 아이 발달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성북구 부모교육 진행 서울 성북구가 지난 6월 19일 성북미디어문화마루 꿈빛극장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내 아이 발달의 골든타임` 부모교육을 300여 명의 학부모님의 뜨거운 열기와 관심 속에 진행했다. 아이 발달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성북구 부모교육 진행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교수이자 국내 자폐스펙트럼 영역 권위자인 김붕년..
  7. 안성시, 7월 1일부터 여권발급비용 인하 안성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한국국제교류재단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여권 발급비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안성시, 7월 1일부터 여권발급비용 인하이번 여권 발급 비용 인하는 정부의 부담금 정비 및 관리체계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부담금 감면으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에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