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언소주 "尹 KBS수신료 개편 방안, 공영방송 해체 위한 것...공영방송 장악 시도 중단하라"
  • 이성헌
  • 등록 2023-04-13 13:55:59

기사수정
  •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서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성명 발표 기자회견` 열려
  • "KBS, 국가 권력 홍보 기관 전락... 공익적 서비스 실천 및 시스템 개선 구현 우선 돼야"
  • "언론, 진보·보수 가치 개념 아냐...현 정권 언론 대한 무도 행태에 언론인 각성해야"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언소주)이 "윤석열 정권이 KBS 수신료 개편 방안을 논하는 것은 수신료를 빌미로 공영 방송을 해체하기 위한 사전 탐문을 하는 것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영 방송에 대한 수신료를 빌미로 KBS에 대한 어떠한 시도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 윤석열 정부에게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발언하고 있다.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언소주는 "언론의 공정한 보도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언소주는 "MBC취재 제한, KT통일방송 송출 중단, YTN공기업 지분 매각 시도 등 일련의 행동들은 현 정권의 언론 장악 행위"라면서 "공영방송을 왜곡하는 일은 국민의 알 권리와 국가 이익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통위의 장악을 중단하라"고 강조하면서 "방통위는 독립적 운영이 보장돼 있는데도 검찰권을 이용해 방통위원장을 구속하려는 시도는 방통위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언론 장악을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지적했다.

 

또, "KBS수신료 분리고지에 따른 재원 마련을 촉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소주는 "KBS가 당연한 권리인 것처럼 TV 수신료 납부를 국민에게 일괄 부여하면서도 운영 주체의 공공성과 보도 공정성 과정에 국민 참여가 보장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방송사는 오히려 국가 권력의 홍보 기관일 뿐이기 때문에 공영방송이라는 호칭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며, "특정 권력에 의한 사유화 방지를 위해 공익적 서비스 실천 및 시스템 개선 구현이 우선 돼야 한다"고 말했다.

 

언소주는 "공공성과 보도 공정성을 잃은 채 재정 유지를 위해 생활필수 공공재인 전기요금에 수신료를 병합 고지하는 KBS는 ‘국민의 방송’, ‘공영방송’이 아니므로 수신료 분리고지는 당연하다"면서도 "공영방송 운영에 관한 재원 마련이 없이 수신료 분리고지로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는 당장 중단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언소주는 언론인의 자성도 요구했다. 언소주는 "언론은 진보·보수 가치의 개념이 아니다"며 "현 정권의 언론에 대한 무도한 행태에 언론인 스스로 얼마나 자유스러운지 돌아보고 고유한 저널리즘의 가치를 위해 성찰하라"고 질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토프린트 케이크에서 식용 불가 색소 검출…비식용 꽃도 안전성 우려 한국소비자원은 SNS에서 광고되는 맞춤형 주문 제작 케이크 1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일부 포토프린트 케이크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색소가 검출되고, 생화 장식 케이크는 안전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맞춤형 주문 제작 케이크 15개 제품 (한국소비자원 제공)최근 포토프린트, 생화장식, 레...
  2. 11개 종목 체육활동 할 수 있는 수원시 망포복합체육센터 문 열었다 수원시에서 가장 많은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이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7일 영통구 망포동 234-9 현지에서 망포복합체육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수원시는 7일 영통구 망포동 234-9 현지에서 망포복합체육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망포공원 일원에 건립된 망포복합체육센터는 연면적 1만 3720.88㎡ 규모로 지하 2층·지상...
  3. 남양주FC, 어린이날 홈경기서 역전 드라마 완성…9경기 무패 달성 남양주시민축구단(이하 남양주FC)은 지난 4일, 남양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5 K4리그 9라운드 경기에서 거제시민축구단을 상대로 난타전 끝에 4대3 역전승을 거뒀다. 남양주시민축구단(이하 남양주FC)은 지난 4일, 남양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5 K4리그 9라운드 경기에서 거제시민축구단을 상대로 난타전 끝에 4대3 역전승을 거뒀다.남양
  4. 국군장병 위한 취업박람회, 고용정보원이 진로·취업 길잡이로 나선다 한국고용정보원은 5월 7일부터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5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 참가해 국군장병을 대상으로 진로·취업 상담과 청년정책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4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서 장병이 한국고용정보원 부스를 찾아 진로 · 취업상담을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국방전직교육원이 주관하며,.
  5. “학교서 배운 심폐소생술로 엄마 살렸다”…9세 소년의 기적 부천시 부원초등학교 3학년 정태운 군이 급성 심정지로 쓰러진 어머니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내며, 학교에서 배운 응급처치 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정태운 군과 정군의 어머니가 모범 어린이 표창장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정 군은 지난 1월 8일 밤 집에서 갑자기 쓰러진 어머니를 발견하고 당황하지 않고 119에 즉시 신고
  6. 의대생 65% 유급·제적·경고 대상..."8,305명 유급, 46명 제적 확정" 교육부(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가 40개 의과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유급 및 제적 대상자 현황을 발표했다. 의과대학 재학생 19,475명 중 8,305명(42.6%)이 유급 처분을, 46명(0.2%)이 제적 처분을 받게 된다. 교육부(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가 40개 의과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유급 및 제적 대상자 ...
  7. 대구시교육청, `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 공연` 운영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5월 7일(수)부터 14일(수)까지 5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생명에 대한 건전한 가치 함양을 위해`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공연`을 실시한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5월 7일(수)부터 14일(수)까지 5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생명에 대한 건전한 가치 함양을 위해`학교로 찾아가는 생명존중 연극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