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에 검색창만 남긴 네이버 모바일앱 개편안이 공개됐다. 그간 많은 논란을 낳았던 실시간 검색어(실검)와 뉴스 배치를 없애는 대신 AI 추천을 강화하며 포털 본연의 기능인 '연결'에 집중했다. 텍스트 중심이던 기존 콘텐츠들은 화면 오른쪽 넘기기로, 이미지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는 왼쪽 넘기기로 만나볼 수 있도록 배치하며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10일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네이버 커넥트 2019'를 열고 네이버 모바일앱 개편안을 발표했다. 매년 11월마다 열리는 네이버 커넥트 행사가 이번 모바일앱 개편과 맞물리며 한 달 가량 일찍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대표가 되고 처음 했던 발표보다 훨씬 떨리고 긴장된다"며 "매일 3000만명 방문하는 네이버의 새로운 모습을 공개하기 때문에 한달 먼저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안은 ▶ 첫 화면 개편 ▶ AI 추천버튼 '그린닷' 추가 ▶ '웨스트랩' 등이 중심을 이룬다. 먼저 모바일 첫 화면 중심에는 검색창 '그린윈도우'가 자리한다. 모바일 첫 화면에서 제공되던 뉴스와 실검은 각각 신설된 뉴스판과 검색차트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검색창 아래로는 광고, 날씨 등 기본적인 기능만 남겼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안에서 AI추천 버튼인 '그린닷'을 새롭게 도입했다. 그린닷은 이용자의 시간과 위치 등을 파악해 이용자 관심사로 연결하는 편의 기능 버튼이다. 그린닷 버튼을 누르면 렌즈·음악·음성·내주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린닷 버튼은 첫 화면뿐 아니라 세부 페이지에도 있어 바로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웨스트랩'은 동영상·이미지 등 변화하는 이용자 선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모바일 첫 화면에서 왼쪽으로 넘기면 펼쳐진다. 과거 네이버 모바일앱의 개별 콘텐츠 판을 이용하려면 첫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넘겨야 가능했다. 문자 중심의 기존 콘텐츠 판은 모바일 첫 화면 오른쪽에 그대로 둔 채 지역·위치 등 몇 개의 새로운 판을 추가했다.
개편된 네이버 앱은 이날부터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베타(시험) 서비스를 거쳐 올해 안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앱 설치 없이 모바일 웹으로 접속하면 그린닷 등 기능 사용이 제한된다.
한 대표는 "왜 바꾸느냐는 말도 많지만, 변화하지 않고 현재를 유지하면 과연 3년 뒤 네이버의 미래가 안전할 것인지 오래 깊이 질문하고 토론했다"며 "3천만명의 습관을 바꾸는 일은 그 자체로 모험이자 네이버의 미래를 건 실험이고 시도"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09년 네이버 모바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문자 중심 뉴스 5개와 사진 뉴스 2개, 실검 등이 차지하던 모바일 첫 화면에 변화를 줬다. 2009년 월간 이용자가 35만명에 불과하던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은 현재 매일 3000만명의 이용자가 방문 중이다. 콘텐츠 판은 2009년 3개에 불과했지만 2012년 7개, 현재 30여개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