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체부, 오징어게임·BTS 한류 주역…소비·관심 ↑
  • 조남호
  • 등록 2022-02-14 11:06:33

기사수정
  • 한류 `브랜드 경쟁력 지수` 한식 67.6점, 미용 65.3점, 영화 64.3점
  •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 이민호, 기생충, 배틀그라운드 등 선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하 진흥원)과 함께 14일 전 세계 한류 콘텐츠 소비 현황과 확산 수준을 정기적으로 살펴보는 `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18개국의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85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5일부터 12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 중 한류 콘텐츠가 차지하는 소비 비중과 규모는 늘어났다.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에서 한류 콘텐츠 10개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27.4%였으며, 소비 규모는 미용 31.7%, 드라마 31%, 패션 29.2% 순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한류 콘텐츠 소비가 증가했다는 응답은 드라마 53.5%, 영화 51.8%, 예능 50.2% 등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류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하기 위해 전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한류 콘텐츠의 `브랜드 경쟁력 지수`는 2021년 기준 61.6점으로 전년 대비 3.1점 상승했다. 분야별로는 한식 67.6점, 미용 65.3점, 영화 64.3점 순으로 높았다.

 

한류 콘텐츠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도와 자국 내 한류의 인기가 `높다`고 답한 비율은 모든 조사 분야에서 전년보다 증가했고, 인기 분야는 드라마 37.3%, 예능 32.9%, 미용 29%, 게임 23.7%, 출판 22.2%, 음식 17.1%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좋아하는 한류 콘텐츠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드라마에서는 2021년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린 `오징어 게임`이 21.2%로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2위 `사랑의 불시착` 2.2%, 3위 ‘빈센조’ 1.9% 등보다 19%포인트 이상 앞선 기록이다.

 

2022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최선호 한국 문화콘텐츠 (자료=문화체육관광부)

한국 가수에서는 `방탄소년단` 26.7%, ‘블랙핑크` 10.4%로 작년에 이어 1,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배우 이민호 9.3%, ▲영화 `기생충` 10.3%,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바` 9.6%, ▲게임 `배틀그라운드` 14.5% 등이 분야별 가장 선호하는 한류 콘텐츠로 꼽혔다.

 

외국인들이 한류 콘텐츠를 주로 접촉하는 경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년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드라마와 예능,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과 음악 콘텐츠를 많이 접했으며 그 비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음악이었다.

 

한류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드라마, 예능, 음악,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1위, `넷플릭스`가 영화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무료 플랫폼인 `유튜브`의 이용 비중은 하락하고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등 유료 플랫폼의 비중은 상승했다.

 

이 외에도 출판물은 자국 홈페이지와 앱, ▲게임은 온라인 접속, ▲패션, 미용, 음식은 SNS를 통해 주로 접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이번 조사 결과, 한류로 높아진 국가이미지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여 연관산업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1.8%가 한류 콘텐츠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고, 잘 모르는 브랜드라도 한국산이라면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전년도보다 7.4%포인트 증가해 40%에 달했다.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순추천 고객 지수*’는 34.5점으로 전년 대비 9.5점 상승했다.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인기가 상승했지만,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함께 높아졌다. 2021년 기준 반(反)한류 공감도는 30.7%로 24.4%였던 전년도 조사보다 6.3%포인트 상승했다.

 

주요 원인으로는 `지나친 상업성` 25.1%, `자국 콘텐츠 산업 보호 필요성` 22.7% 등이 지적돼 상대국의 문화적 동반성장을 지원해 우호적 인식을 조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2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는 문체부와 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청주시, ‘2024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 운영 청주시는 5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청주S컨벤션과 옥화자연휴양림에서 ‘2024년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을 운영했다. 청주시, `2024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 운영최근 공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저연차 직원(임용 5년 이내)들이 많아짐에 따라 조직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선배 공무원들과 공감하
  2. 감사업무 능률 높이고 기관 간 협력 다져 충남도는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4년 충청남도 감사관계관 역량 강화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충남도는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4년 충청남도 감사관계관 역량 강화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방향과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도·시군·공공기관 감사관계관의 감사업..
  3. 인천공항 세관 해외직구 통관 및 마약탐지견 현장 점검 김윤상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9일 인천 중구에 위치한 인천공항세관을 방문하여 해외직구물품 통관장(특송물류센터)과 마약탐지견 훈련센터 등 마약 탐지 시설 및 검사 현장을 시찰하고 마약단속 역량을 점검했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이 5월 9일 오후 인천공항세관 특송물류센터를 방문,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마약이 검출된 마약이 ...
  4.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 자영업자 부담은 낮추고 기회는 높인다 행정안전부는 차량 광고 표시 부위 확대 등 규제를 완화하고, 공공목적 광고물의 주기적 안전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제도적 개선내용을 담은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개정안이 5월 21일(화) 시행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유표시구역이번 개정안은 옥외광고 기회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및 관련 산업을 진흥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생
  5. 광명시 자치분권의 역사적 성과 ‘차량기지 광명이전 백지화 1주년 기념행사’ 밤일마을에서 열려 1년 전 광명시 자치분권의 역사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던 주인공들이 다시 한자리에 모였다. 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 백지화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9일 밤일마을에서 열렸다.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 백지화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9일 밤일마을에서 열렸다. 밤일마을은 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의 예정지였던 장소로 주민들이 모여 비...
  6.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
  7. 충북, 콘텐츠기업지원센터 기공식 개최 충북도는 9일 청주시 청원구 정상동 1-2번지(밀레니엄타운 내) 충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 건립부지에서‘충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 건립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콘텐츠기업지원센터 기공식 이날 기공식에는 정선용 행정부지사, 송재봉 국회의원 당선인 등 충북도 유관기관 단체장, 기업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기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