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1년 한국 국가청렴도 세계 32위…"정치·기업 청렴도 향상 요구"
  • 이성헌
  • 등록 2022-01-25 17:35:34

기사수정
  • 100점 만점 62점, 180개국 중 32위…역대 최고 점수 기록
  • 한국투명성기구 "세계 10위권 경제력 등 대비 여전히 낮은 수준"

국제투명성기구가 25일 발표한 `2021년도 국가청렴도`에서 우리나라는 100점 만점에 62점, 180개국 중 32위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이상학 한국투명성기구 공동대표가 25일 `2021년도 국가청렴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번 우리나라의 국가청렴도 점수는 전년대비 1점, 국가별 순위는 1단계 올랐으며, 2017년 51위에서 19단계 상승해 5년 연속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투명성기구는 "깨끗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치 및 기업 부문 청렴도 향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학 한국투명성기구 공동대표는 "공직사회의 부패 규율 등 직접적인 공직사회의 지표들은 지난해와 비교해 정체상태에 있고 사회 전반의 부패 정도에 대한 지표들은 여전히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상층사회에 대한 불신을 야기시킨 정치권을 비롯한 고위 공직사회에서 벌어진 공정 논란 등이 점수 상승을 제한했을 개연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 정부정책과 함께 고위공직자 등 사회 상층의 반부패의식과 공정관행을 정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의 경제활동과 관련한 지표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정부와 기업, 사회 전반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국투명성기구는 이날 "깨끗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치 및 기업 부문 청렴도 향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오늘 발표된 부패인식지수에서 우리나라의 순위가 32위로 올라서며 상당한 개선을 보인 건 맞지만 세계 10위권의 경제력 등 국내 위상에 비춰봤을 때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올해는 대통령선거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기에 한국투명성기구는 2021년 부패인식지수의 발표를 계기로 정부 뿐만 아니라 국회, 사법부, 각계각층이 함께 흔들림 없이 반부패정책과제를 수립·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반부패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를 재편해 독립적 반부패총괄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올해 첫 시행되는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통해 공직자의 이해충돌을 엄격하게 방지할 것,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엄격 시행 및 실효성 증가, ▲부패기업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전면 도입, ▲공익신고자보호법의 보호범위 확대 및 공익신고자 보호 방안 강화, ▲각계각층의 청렴교육 확대 시행 등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3.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
  7.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