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경덕 고용부 장관 "오미크론 출현…재택근무 확산 필요"
  • 김은미
  • 등록 2021-12-17 15:40:35

기사수정
  • 17일 한국캘러웨이골프 방문 `재택근무 확산 간담회` 개최
  • 정부, 간접노무비 지원·재택근무 컨설팅 및 인프라 구축 지원 등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는 안경덕 고용부 장관이 17일 오전 골프 관련 상품을 제조·판매하는 서울 강남구 소재 한국캘러웨이골프를 방문해 재택근무 확산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17일 한국캘러웨이골프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은 지난 11월 3일 플랫폼기업 CEO 간담회 참석 당시 (사진=고용노동부)이번 현장 방문은 재택근무를 통해 감염병 예방 뿐 아니라 직무 만족도 및 생산성 향상을 경험한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재택근무가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캘러웨이골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등을 위해정부의 재택근무 컨설팅 사업에 참여해 제도화하고, 적극 활용함으로써 2021년도 근무혁신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됐다.

전 직원에 재택근무용 노트북을 지급해 1주일에 1번은 재택근무를 하자는 `1+1 캠페인`을 실시하고,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 비상 시 전사적 재택근무로 전환하는 매뉴얼도 도입하고 있다.


전체 근로자 재택근무 활용률은 51%이고, 여성 근로자는 활용율이 66%에 이르는 등 일·생활 균형을 통한 직무만족도 향상과 함께 근로의욕 고취를 통한 높은 업무성과를 실현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등을 위해 재택근무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간접노무비 지원, 재택근무 컨설팅 및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재택·원격근무 간접노무비 지원 사업의 경우 올해 11월 30일까지 총 1629개소의 중소·중견기업 7874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107억원이 지원됐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간접노무비 지원이 52개 기업, 근로자 222명을 지원한 것과 비교해 사업장 수 기준으로 약 31배 증가한 규모다.


업종별로 정보통신,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 제조업, 도·소매업 등에서 주로 지원이 이뤄졌다. 재택·원격 근무 간접노무비 지원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활용횟수에 따라 근로자 1인당 1년간 36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재택근무 컨설팅 사업은 재택근무 인사·노무 관리체계 구축 등 선도사례 육성을 위해 심층 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의 경우 400개 기업을 지원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위기상황 타개 등을 위해 재택근무가 크게 확산되고 있으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올해도 재택근무 근로자는 약 12배 증가한 114만명으로 파악된다.

이상현 한국캘러웨이골프 대표는 "규정이나 절차 없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데 어려움이 커서 고용노동부의 컨설팅 지원을 받았고, 그 결과 직원들의 만족도와 업무효율이 향상되고 전사적으로 재택근무를 활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태희 중소기업중앙회 본부장은 "경제단체에서도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재택근무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회원사를 대상으로 적극 힘쓰겠다"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요청했다.

안경덕 장관은 "오미크론 신종 바이러스 출현 등으로 인한 코로나 감염병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택근무의 확산이 필요한 시기로 보인다"며 "정부는 재택근무가 산업현장에서 일상적 근무 방식의 하나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어려움을 세심히 살피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영 성공 과천시는 사기막골 경로당 앞 등 버스정류장 5곳에 친환경(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BIT)를 시범 설치해 안정적인 운영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도시 외곽 버스 정보 취약구간 50개소에 확대 설치해 보급률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
  2.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 KG 모빌리티(KGM)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 및 홀인원 경품으로 제공한 5대의 자동차 중 3대가 주인을 찾았다.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써닝포인트 컨트리클럽(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열린 `제14회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제공하는
  3.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 시흥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시흥시서핑협회가 주관한 `2025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코리아 오픈`이 지난 8월 30일과 31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파크 인공서핑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프로ㆍ아마추어 서퍼와 동호인 등 전국에서 200여 명의 ..
  4.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8월 29일,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지역연계 꿈이음대학은 대학 및 지역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배...
  5.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3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학생, 교직원 등 7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교육 희망 스포츠 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이번 행사는 시 교육청이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제동행과 교육복지 사업의 하나로 마
  6.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 대구시교육청은 9월 4일(목) `2025년 상반기 민원 우수 공무원`과 `민원 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대구시교육청은 국민신문고 민원 등을 적극 해결하고 이를 통해 민원 서비스 향상과 민원 행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7.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