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1996억원에 대한 사용계획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0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사용계획을 대광위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부담금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에 40%, 시·도 지방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에 60%로 배분·귀속되며 시도 귀속분은 대광위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광역도로·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 건설, 광역버스 운송사업 지원 등에 활용된다.
내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예상징수금과 이월액 등을 합해 총 1996억원이다.
부담금은 신안산선 778억원, GTX-A 250억원 등 광역철도에 1094억원이 쓰인다.
광역도로에는 부산 동김해IC~식만JCT 100억원, 경남 초정~화명 20억원, 대구 조야~동명 50억원, 다사~왜관 30억원, 광주 하남~장성 삼계 34억원 등 234억원이 사용된다.
또한, 부산 사상역 환승센터 68억원, 울산 태화강역 환승센터 34억원, 경남 사송역 환승센터 24억원 등 환승센터에 126억원, 인천 계양권역 버스차고지 97억원, 경기 운중동 버스차고지 42억원, 대구 금호워터폴리스 버스차고지 63억원 등 공영차고지에 366억원이 계획됐다.
아울러 성남~광주(지방도 338호선) 19억원, 김포 시도 12호선 13억원 등 도로사업에 60억원, 경기 병점복합타운과 월롱역 등 철도역 환승주차장에 36억원, 수도권 광역버스 회차 및 환승시설 시범사업 등 광역버스 운송사업에 80억원이 지원된다.
손덕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국민의 광역교통 불편을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