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이동수단을 수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용자 수요에 맞춤형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교통서비스 중장기 계획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9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을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른 10년 단위 법정 계획이며, 자동차・도로, 철도, 항공, 해상 각 교통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개발・보급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서 지난 1차 계획, 2차 계획에 이어 이번에 3차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이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은 2030년을 목표연도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면서 단절 없는 사람 중심의 교통서비스 제공`을 비전으로 수립됐다.
기존의 지능형교통체계가 교통시설이 자동차 등 교통수단 운행 정보를 수집한 후, 이용자에게 일방향적 전달을 하는 데 그쳤다면, 앞으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교통시설과 수단 간 복합적・쌍방향적 소통을 통해 실시간 수집・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는 동시에 교통 서비스의 활용도와 효율성을 증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의 주요 내용은 ▲미래 신교통수단의 도입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로 교통안전 사각지대 해소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국내 지능형교통체계의 해외진출 지원이다.
우선, 자율주행차・도심항공교통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원활한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에 대비해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에 C-ITS 통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차량-인프라-센터 간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을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도 구축해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운행을 지원한다.
도심 내 수직이착륙을 특징으로 하는 UAM의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 내 안전한 운용과 효율적 운항을 위해 도심 3차원 지도를 구축해, UAM의 본격 활용을 준비한다.
아울러, 주요 교통시설에서의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사전・사후 통합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하고, 결빙 등 실시간 노면상태 및 장애물을 검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한다.
철도건널목 교통흐름을 판단하고 위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는 전자식 경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접 도로 교통신호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철도건널목을 2025년까지 교통량이 많은 200개소에 우선 구축해 철도건널목 사고를 예방한다.
또한, 이용자들의 수요 특성을 반영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실내, 지하 등의 위치에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을 2023년까지 개발해 개별 철도 이용자들의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 제공하는 등 철도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안내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집에서부터 공항 탑승구까지의 최적 이동 경로 등을 모바일로 제공하는 맞춤형 가상비서 서비스를 구현하고, 자율・추종주행기반 여객 짐운반 카트로봇 도입을 확대하는 등 스마트공항 구축을 통해 항공 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한다.
이밖에도 ODA 사업과 연계해 철도 운행・안전관리 기술의 해외수출을 지원하고, 지능형해상교통정보서비스 등 해양 디지털 기술 관련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등도 지원해 한국형 ITS 수출 생태계를 조성한다.
한편,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은 10월 중 관보 고시 예정이며 이후 자동차・도로, 철도, 항공, 해상 각 교통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과 함께 연도별 시행계획도 지속 수립・추진한다.
안석환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국민들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보다 더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민들이 상상했던 첨단 교통체계가 실현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상의 세부과제들을 분야별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