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소속 콜센터노조는 1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민주노총 콜센터노조 실태조사 발표 및 하반기 콜센터노조 공동행동 선포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시기 정부는 콜센터 노동자들의 요구안을 경청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콜센터는 고객과 기관·기업을 연결하는 핵심 업무를 담당한다. IMF 이전까지 정규직이 해오던 일을 비정규직으로 분리해 응대 노동을 외주화한 것은 저비용으로 노동자들을 쥐어짜기 위한 자본의 이윤추구 악행"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콜센터 현장은 콜 수에 따라 급여를 차등 지급하는 등급제를 차용해 동료를 적으로 만드는 야만적인 현장 통제"라며 "팀원 하나가 결근해도 팀 전체 임금이 삭감되거나, 콜 상위자 하위자 묶어서 임금을 차등 지급하는 등 사람을 등급으로 나누는 모멸적 환경은 상담 노동의 본질보다 콜 수에만 천착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노조는 휴게시간·휴가 등 최소한의 근로 기준도 보장받지 못한다고 호소했다.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노동권과 안전, 또한 민원인들에게 안정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콜센터 정규인력 확충은 필수라는 것이다.
이에 콜센터 노조는 공식 요구안으로 ▲콜센터 노동 저임금타파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콜센터 노동에 대한 평가·감시 중단, 등급제 폐지 ▲정규인력 확충 ▲콜센터 노동가치 인정을 내세웠다.
이 밖에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콜센터노조 전반의 기초 실태와 현황에 대한 조사를 통해 도출해낸 노동조합의 과제를 발표하고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등 노조원들의 현장증언을 이어갔다.
한편, 노조 측은 10월 6일 차별과 불평등에 맞서 세종문화회관부터 청와대까지 이어지는 노동자 행진을 예고했다. 이날 콜센터노조는 10월 20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결의를 보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