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거래금액 기반 신고제 기준 규정…6000억원 이상 인수 기업 대상
  • 강재순
  • 등록 2021-09-08 12:02:03

기사수정
  • `기업결합의 신고요령` 개정안 28일까지 행정예고
  • 국내 R&D 관련 예산 연간 300억원 이상 등 공정위 신고 의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기업결합의 신고요령` 개정안을 8일부터 28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기업결합의 신고요령` 개정안을 8일부터 28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지난해 공정거래법 전부개정에 따라 도입된 거래금액 기반 신고제도의 시행을 위해 거래금액 산정방식과 국내 활동의 상당성 판단기준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 월간 이용자 100만명 이상인 회사를 6000억원 이상 금액으로 인수할 시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여기서 거래금액을 산정하는 4가지 유형별 기준과 국내 활동의 상당성 판단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개정안은 기업간 인수합병(M&A)시 인수액이 6000억원 이상인 동시에 국내시장에서 월 100만명 이상에게 상품·용역을 판매·제공하거나, 국내 연구개발(R&D) 관련 예산이 연간 300억원 이상인 경우 공정위에 신고하도록 했다.

거래금액 산정방식은 주식취득·소유의 경우 취득·소유한 주식 가액과 인수하는 채무의 합계액으로 규정했다. 합병시엔 합병 대가로 교부하는 주식 가액과 인수하는 채무 합계액을 더해 거래금액을 산정한다.

영업양수 시에는 영업양수대금과 인수하는 채무의 합계액을 더하고, 회사설립에 참여하는 경우 합작계약상 최다출자자의 출자금액을 거래금액으로 상정하게 된다.

또한 `월간 이용자 100만명 이상`과 `국내 연구개발 관련 예산 300억원 이상`은 직전 3년간을 기준으로 규정했다.

이용자 수는 콘텐츠·SNS 등 인터넷 기반 서비스의 경우 월간 순이용자 또는 순방문자(MAU)를 기준으로 한다. 국내 연구개발 관련 예산은 피취득회사의 연간 경상연구개발비와 개발비로 회계처리한 금액을 합해 판단한다.

기업결합 중 간이신고 대상은 심사에 많은 자료가 요구되지 않아 공정위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신고를 원칙으로 하도록 규정했다.

간이신고 대상은 ▲특수관계인 간 결합 ▲3분의 1 미만 임원겸임 ▲사모펀드(PEF) 설립 등 경쟁제한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결합이다.

공정위는 이를 위해 현행 인터넷 기업결합신고 시스템 보완 및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공정위는 "회사규모 기반 신고기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성장잠재력이 큰 신생기업을 거액에 인수해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업결합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이신고 대상은 인터넷 신고를 원칙으로 해 기업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독일 워킹홀리데이 참여 연령, 34세로 확대 외교부는 독일 워킹홀리데이 참여 가능 연령이 기존 18-30세에서 18-34세로 확대되며, 이는 2025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12월 30일, 주한독일대사관과의 협의를 통해 2009년 체결된 `한-독일 워킹홀리데이 공동성명`을 개정하고, 워킹홀리데이 참여 연령 상한을 기존 30세에서 34세로 상향한다고 발표했다.외교부는 12월 30
  2. 서울 강서구,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 지원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원어민 화상영어 학습 수강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3. 시흥배곧서울대학교병원(가칭) 2025년 착공, 본격 건립공사 추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배곧서울대학교병원(가칭) 건립공사의 우선시공분에 대해 서울대학교병원과 현대건설 간 공사 계약이 체결됐으며, 본격적인 착공 준비에 돌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12월 30일에 조달청을 통해 이뤄졌다. 시흥배곧서울대학교병원(가칭) 조감도시흥배곧서울대학교병원 건립 사업은 2019년 5월 병원 설...
  4. 양천구, 새해부터 저소득층 주거안정지원 확대…중개수수료 최대 30만 원 지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경제적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임대차 계약 시 부동산중개수수료를 지원하는 `저소득층 무료중개서비스` 지원 범위를 새해부터 종전 7천 5백만 원에서 1억 원 이하 계약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경제적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임대차 계약 시 부동산중개수수료
  5. 남동구, 스마트 어플 활용한 치매예방교실 효과 만점 인천시 남동구는 스마트 어플을 활용한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사후평가를 실시해 효과를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인천시 남동구는 스마트 어플을 활용한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사후평가를 실시해 효과를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구는 스마트폰 활용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치매 예방 교실 운영을 위해 지난해 3∼10월 `
  6. 금천구, 구립별하어린이집 신규 개원…국공립 이용률 52.5% 달성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보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가산동(시흥대로149가길 24)에 구립별하어린이집을 설치해 오는 2025년 1월에 신규 개원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구립별하어린이집 신규 개원...국공립 이용률 52.5% 달성구는 지속적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으로 2024년 11월 말 기준 국공립 이용률 52.5%를 달성했으며, 민선 7기 전체 어린
  7. 안산시, 도내 최초 똑버스 호출 `키오스크` 설치…대부도 어르신들 호평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최근 대부도 내 경로당 등 주요 공공시설 16곳에 도내 최초로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안산시는 최근 대부도 내 경로당 등 주요 공공시설 16곳에 도내 최초로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똑버스는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들에게 편리한...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