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올림픽 맞아 윤도현 `2021 아리랑` 공개
  • 김은미
  • 등록 2021-07-19 12:06:28

기사수정
  • 저작권 보호 기간 만료 경기도 아리랑, 응원가 버전 편곡·개사
  • `2021 아리랑` 음원 제작자 전원, 저작권 기증 문화 동참…저작권 국가에 기증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함께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맞이해 새롭게 제작한 `2021 아리랑` 음원을 19일 최초 공개한다고 밝혔다.

 

`2021 아리랑` 음원은 저작권 보호 기간이 만료된 경기도 아리랑을 응원가 버전으로 편곡·개사해 만들어졌다.

 

여주대학교 성윤용 교수가 총감독을 맡았으며, 음원 제작과 편곡에는 YG엔터테인먼트 강규용 프로듀서, 여주대학교 김민기 교수, 김승남 교수 등도 함께 참여했다. 가창은 응원가 `오 필승 코리아`로 유명한 YB의 윤도현이 맡았다.

 

특히 이번 `2021 아리랑` 음원 제작에 참여한 모든 이들은 저작권 기증 문화 확산에 동참하는 뜻으로 저작(인접)권을 국가에 기증했다.

 

저작권 기증 제도란 저작재산권자 등이 가지고 있는 권리를 국가에 기증해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2005년 안익태 작곡가 유족의 애국가 기증을 시작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곡을 비롯한 총 1만 376건이 국가에 기증됐다. 국가에 저작권이 기증된 저작물의 경우,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2021 아리랑`은 위원회 공유마당 사이트 뿐 아니라 `멜론`, `지니` 등 음원 실시간 재생 서비스 사이트에서도 배포될 예정이다. 누구든 무료로 저작권 걱정 없이 내려받을 수 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도 할 수 있다.

 

문체부와 위원회는 음원 공개와 더불어 19일부터 9월 24일까지 `2021 아리랑 한 줄 감상 챌린지`와 저작권 기증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1 아리랑 응원가 부르기 참여 잇기`를 진행한다.

 

`한 줄 감상 챌린지`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음원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사이트에서 `2021 아리랑` 음원을 누리소통망에 공유하거나, ▲`2021 아리랑` 음원 실시간 스트리밍 인증 사진을 한 줄 감상평과 함께 게시하면 된다.

 

필수 3가지 핵심어 `2021아리랑`, `공유마당`, `저작권기증`을 해시태그한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응원가 부르기 참여 잇기` 참가자는 `2021 아리랑` 음원을 배경으로 노래를 부른 뒤 해당 녹음본이나 동영상을 SNS에 게시하고, 해당 URL을 위원회 공유마당 사이트에 등록하면 된다.

 

우수 가창자 1명에게는 위원회 위원장상 수여와 함께 정식 음원 녹음 및 제작을 지원한다. 해당 음원은 저작권 기증 절차를 거친 후 11월에 추가로 공개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지치고 어려운 시기에,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2021 아리랑`이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대한민국선수단을 응원하고, 국민들을 위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이번 사례가 저작권 기증제도에 대한 인식을 높여 저작권 기증 선순환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1 아리랑 응원가 부르기 참여 잇기 포스터 (이미지=문화체육관광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0·29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유가족 동의로 임시 기억·소통공간으로 이전 서울시는 유가족과 6.16.에 10·29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를 이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市는 유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장소를 임시 기억·소통공간으로 조성하고, 유가족은 분향소를 자진 이전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유가족 측은 지난 해 2월4일,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여 운영해왔다. 그동안 유가족 측...
  2. 인천공항공사,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4일 공항공사 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4일 공항공사 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항공물류 자유무역지역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이날 회의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창규 미래사업본부장을 비롯해 화물
  3. 성남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5일 오후 4시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하수처리장 부지 복합문화타운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들어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5일 오후 4시 성남시청 제1회의실에서 `구미동 하수처리장 사업화 전략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4. 인천시교육청, 학교 마약류 예방교육 관리자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5일 학교 관리자 550명을 대상으로 `학교 마약류 예방 교육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 인천시교육청, 학교 마약류 예방교육 관리자 연수 실시연수는 최근 10대 마약사범 증가로 마약류 예방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교에서 실효성 있는 예방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 마약범죄 현황 등 현
  5. `초고령 사회 눈앞`…서울 화장수요 증가 대비해 화장로 늘린다 대한민국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 진입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늘어나는 화장(火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추모공원 시설이 확충된다. 추모공원 로전실서울시는 서울추모공원(서초구 원지동) 내 화장로 4기를 비롯해 유족대기실․주차장 등 시설을 증설한다고 밝혔다. 내년 7월 준공 예정으로 이...
  6.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
  7. 과천시, `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 설치 과천시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빠르게 하천이 범람하는 경우를 대비해 관내 하천 및 소하천 49곳에 하천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으며, 5일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설치가 완료된 현장에서 작동 여부를 점검했다. 과천시, `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 설치하천 출입 통제 시스템은 예비 특보 발효 시 선제적으로 차단기를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