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의당, 폐업하거나 빚지거나…`코로나손실보상법` 제정 촉구
  • 김은미
  • 등록 2021-05-24 17:19:49

기사수정
  • "정부정책으로 재산상 피해 발생 시 보상 당연"
  • 2월 1일에 발의 후 `아직도` 국회 처리 안 됐다

여영국 당 대표를 비롯한 배진교 원내대표, 류호정 의원 등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손실보상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24일 정의당은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코로나손실보상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여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만들 때 그 정신과 의지의 반에 반이라도 가지면 5월 중에 코로나 손실보상법 입법이 가능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손실보상법 입법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손해가 계속 커지면서 폐업한 분들이 너무나 많다. 빚을 내면서까지 가게 문을 닫지 않으려고 몸부림치기도 한다"며 "가게 문을 닫거나 빚을 내고 버티는 게 자영업자, 중소상공인들의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렇게 나라를 구하다가 벼랑 끝에 내몰린 국민을 이제는 정부가, 국가가 구해야 한다. 상식적으로도 정부정책으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면 당연히 보상해줘야 한다"며 "정의당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 손실보상법`을 지난 2월 1일에 발의했지만 아직도 국회가 처리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 단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며 "국민들의 고통에 국가의 책임을 다하고 있나. 국민들의 고통에 이 사회의 기득권 세력들은 고통 분담을 하고 있나. 빚 때문에 폐업도 못하는 현실을 보고라도 받았나"라고 지적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정부가 가게 문 닫으라고 하지 않았나. 정부가 영업시간 단축하라고 하지 않았나. 손님 제한해서 받으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방역에 협조해달라고 말하던 사람들 다 어디 갔나. 이제 와서 그동안의 손실에 대해서는 보상해 줄 수 없다고 무책임하게 뒤돌아서는 것이 정부 맞나"라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표는 "내일 국회에서 손실보상법 관련 입법 청문회가 열리는데, 기재부는 청문회 전 예산 추계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한다"며 "덕분에 내일 청문회에서는 실질적인 보상 논의는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이어 "손실보상 제도화는 지난 1월 대통령이 지시한 사항이다. 도대체 그 지시는 어느 곳을 맴돌고 있단 말인가"라며 문 대통령이 손실보상 소급적용 제도화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여주시는 남한강 생태계를 보호하고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 및 동양하루살이의 자연방제를 위해 전년 대비 84,000천원을 증액한 210,000천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토산 어종인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종묘 4종을 어종별 방류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3,275천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이의 일환으로 지...
  2.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위해 행안부, 전남도, 여수시 한자리에 오는 2026년 9월, 여수에서 세계 최초로 섬을 주제로 한 국제박람회가 열린다. 11일 오후 전남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6 세계섬박람회 결의대회에서 이상민(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록(왼쪽 네번째) 전라남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성공개최 퍼포먼스(핸드프린팅)를 하고 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 섬박람회)는
  3. 성남시,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평가기준 마련에 박차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6월 25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를 앞두고 세부 공모지침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10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두번째 TF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
  4.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5. 박승원 광명시장, `어르신이 행복한 어르신 정책` 강의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
  6. 백제의 토목기술, 익산 미륵사 중원 금당지 축조 공정 확인 익산 미륵사지(사적) 내 중원 금당지에서 백제인의 토목기술을 엿볼 수 있는 기단 축조 공정과 변화 양상이 확인됐다.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후 3시 두 차례 현장 공개설명회를 통해 미륵사지 내 중원 금당지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한다.11일 익산시에 따르면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
  7.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