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벤츠 EQE SUV ‘올해의 차’에 선정…국산차 1위는 싼타페
  • 김학준
  • 등록 2024-02-27 19:27:40

기사수정
  • ‘2024 중앙일보 올해의 차’ 최종 결과 발표

메르세데스-벤츠의 프리미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E SUV’가 ‘2024 중앙일보 올해의 차(Car of the Year·COTY)’로 선정됐다.

 

중앙일보가 선정하는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COTY) 2차 현장 심사가 17일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심사에 참여한 심사위원들이 디자인과 램프류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중앙일보)

올해의 차 심사위원은 전기차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추세지만 그중에서도 EQE SUV가 으뜸이라며, 주행 성능·디자인·효율성 삼박자를 골고루 갖췄다고 평가했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는 ‘올해의 국산차’ 상을 차지했다.

 

중앙일보 COTY 심사위원회는 지난 2개월에 걸쳐 총 12개 브랜드, 23개 신차를 심사한 결과 EQE SUV가 최고상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심사위원회는 1차 심사를 통과한 16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 17~18일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현장 심사를 진행했다.

 

벤츠 EQE SUV 올해의 차 올라

 

EQE SUV는 심사위원 평가에서 합계 점수 1721점을 받아 최종 1위에 올랐다. EQE SUV는 주행 성능·디자인 향상·안전성 등 주요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EQE SUV에 대해 정승렬 심사위원장(국민대 총장)은 “주행 능력과 넓은 실내 공간은 운전을 하면 할수록 더욱 큰 만족감을 제공하는 차”라고 평가했다.

 

송계주 심사위원(넥센타이어 책임연구원)은 “일반적인 소비자 기준에서 최고의 주행 성능을 보여주는 차량”이며 “어떤 조건에서도 일정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인상적인 모델”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 EQE SUV는 1차 심사에서 23대 가운데 18위라는 다소 저조한 성적으로 출발선에 올랐다. 평가에 참여하는 심사위원을 비롯해 업체 담당자들도 EQE SUV의 우승을 예상할 수 없었다.

 

2차 심사는 실제 차량을 보고 타보며 진행하는데 심사위원들은 주행 성능, 디자인, 효율성, 소비자 가치 등 다양한 항목을 따진다. 여기서 EQE SUV가 높은 점수를 획득, 경쟁자들을 앞지른 것이다.

 

현대차 싼타페, 올해의 국산차

 

올해의 국산차인 디 올 뉴 싼타페(1604점)는 국산 차량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새로운 디자인 시도와 안정적인 주행 능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학선 심사위원(자동차안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국산 브랜드의 강점을 잘 살린 모델로 거주성(차량 내 공간감)과 편의성 등 다양한 면에서 가족을 위한 최고의 차량”이라고 말했다.

 

양정호 심사위원(한국타이어 책임연구원)은 “공간을 위한 파격적인 외관 디자인, 직접 탑승했을 때 만족스러운 실내 공간을 만들어냈다”며 “전체적인 주행 성능 및 균형감이 돋보인다”고 호평했다.


기아 EV9, 올해의 퓨처 모빌리티

 

차량의 첨단·편의 사양과 미래 지향성을 평가하는 퓨처 모빌리티 부문에선 기아의 EV9이 선정됐다.

 

김우성 심사위원(자동차 칼럼니스트)은 “실내 인테리어 소재가 훌륭하고 2열 마사지·3열 폴딩 시트와 V2L (Vehicle to Load) 기능을 담아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했다.

 

김기태 심사위원(오토뷰 편집장)은 “자율주행 시대를 겨냥한 넉넉한 공간과 확장성을 갖춘 미래 지향적 모델”이라며 “기아가 그리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보여주는 역작”이라고 말했다.

 

올해 COTY에선 EQE SUV를 포함해 올해의 국산차(디 올 뉴 싼타페), 올해의 퓨처 모빌리티(기아 EV9) 등 본상을 SUV가 휩쓸며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는 SUV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퍼포먼스, 디자인, 유틸리티, ADAS, 베스트 체인지 5개 부문에서 최고의 차량 선정

 

COTY는 세 개의 본상 외에도 △올해의 퍼포먼스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유틸리티 △올해의 ADAS △올해의 베스트 체인지 등 5개 부문에서 수상 차종을 선정했다.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는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했다. 고속 주행 능력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민영 심사위원(금호타이어 책임연구원)은 “우수한 주행 능력과 안정성 측면에서 고성능 SUV의 교과서”라고 말했다.

 

정승렬 심사위원장(국민대 총장)은 “고속에서 조향 성능이 가장 안정적이었다”며 시험 시설 내 고속주회로에서 보여준 카이엔 터보 GT의 주행 시험 소감을 밝혔다.

 

BMW의 고성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UV ‘XM’은 ‘디자인’ 부문상을 받았다. 구상 심사위원(홍익대 교수)은 “전위적인 디자인 특징을 내·외관에 잘 보여주고 있다”고 XM의 디자인을 호평했으며, 김우성 심사위원(자동차 칼럼니스트)은 “외관에서 인테리어, 주행 성능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차의 정체성을 일관되게 표현했다”고 말했다.

 

픽업 트럭의 편의성을 담아내 눈길을 끈 GMC ‘시에라’는 ‘유틸리티’ 부문상을 가져갔다. GM은 2022년 캐딜락의 대형 SUV 에스컬레이드를 시작으로 2023년 쉐보레 타호에 이어 3년 연속 유틸리티 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차들의 공통점은 모두 동일한 플랫폼(GMT T1XX)을 기반으로 설계됐다는 것이다. 정연우 심사위원(데시뇨티나인 디자인연구소 교수)은 “풀사이즈 픽업트럭의 활용성과 고급스러움을 자연스럽게 풀어낸 차량으로 디자인·성능·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BMW의 전기차 ‘i5’는 ADAS 성능 평가에서 호평을 받았다. 심사한 전문 위원 3인의 만장일치로 ADAS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박진원 심사위원(APTIV 책임연구원)은 “야간 환경에서 보행자 인식률이 우수했고 긴급 제동과 조향까지 완벽하게 해냈다”고 평가했다.

 

이혁기 심사위원(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도 “긴급 조향 이후 차선 복귀 및 유지 능력은 경쟁사에서 볼 수 없었던 성능”이라고 평가했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높은 가치를 제공한 ‘베스트 체인지’ 부문은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수상했다.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현대차의 전동화 기술을 집약한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정의철 심사위원(프로 레이싱 드라이버)은 “뛰어난 성능과 아이디어로 주행의 즐거움을 준다”며 “N 브랜드의 가치를 보여주는 차”라고 평가했다. 구상 심사위원은 “가상 변속기 등 신기술을 적용하고 전기 동력 차량의 새로운 감성을 제시했다”며 아이오닉 5 N의 혁신성에 주목했다.

 

13명의 심사위원이 체계적인 심사를 펼쳐

 

올해 중앙일보 COTY는 13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해 1차 질의응답 및 서류 평가, 2차 현장 평가를 거쳤다. 올해 2차 심사에선 세분화한 평가 항목을 도입했다. 소비자 가치, 디자인 향상, 엔지니어링 우수성, 효율 및 친환경, 안전성, 주행 능력 등 6개 평가 항목(각 25점)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가치 항목에선 동일 차급 대비 가격 경쟁력과 정비 비용 등을 따졌다. 디자인 향상 항목에선 차량 외장과 실내 디자인의 조화, 동급 차종 대비 디자인 우수성 등을 채점했다. 엔지니어링 우수성 항목에선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효율적인 기술력 적용 여부와 첨단 편의사항 및 기술 적용 여부를 확인해 점수를 매겼다.

 

효율 및 친환경 항목에선 경쟁 제품 대비 연비와 탄소 배출량, 친환경 소재 사용 여부 등을 따졌다. 안전성 항목에선 충돌 안전성과 탑승자 및 보행자 보호 기능 등을 반영했다. 주행 능력 항목에선 차량 목적(세단·SUV·고성능)에 맞는 주행 능력과 핸들링, 발진 및 가속, 브레이크 성능 등을 채점했다.

 

심사위원들은 차량을 살피고 직접 운전한 뒤 항목별로 5점 단위(5~25점)로 점수를 매긴다. 이후 각 심사위원의 전문 영역별로 가중치(10%)를 부여한 뒤 최종 점수를 산출했다. ADAS 평가는 전문 위원 3명이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서 별도로 진행했다. 시상식은 3월 1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 강서구 발산역 지하보도, 25년 만에 새 옷 입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노후되고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되던 발산역 지하보도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구민들에게 개방했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노후되고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되던 발산역 지하보도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구민들에게 개방했다고 밝혔다.발산역 지하보도는 5호선 발산역과 마곡지구,
  2. 광명동굴, 영화 속 주인공 돼 체험한다 광명시가 소속된 경기서부권문화관광협의회는 서울 성수동 리얼월드에서 관광지 홍보 팝업스토어 ‘인생작을 찾아서’를 9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운영한다. 광명동굴, 영화 속 주인공 돼 체험한다경기서부권문화관광협의회는 지역관광자원에 대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광명시를 비롯해 화성, 부천, 안산, 평택, 시흥, 김포 ...
  3. `취업의 모든 것` 마포구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개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유망 기업과 우수 인재를 잇는 `2024 마포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를 일자리 포털 사이트 `인크루트`에서 9월 23일부터 10월 25일까지 개최한다. `취업의 모든 것` 마포구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개최이번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는 서울 서북4구인 마포구와 은평구, 서대문구, 용산구가 함께 공동으로 개최해 더 많
  4. 양천구, 목4동 저층주거지 `1437세대 모아타운`으로 개발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목4동 724-1번지 일대 노후·저층 주거지를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모아타운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모아타운 사업으로 해당 지역 내 1437세대 주택이 공급될 전망이다. 양천구, 목4동 저층주거지 `1437세대 모아타운`으로 개발목4동 724-1번지 일대(면적 52,957㎡)는 목동 1∼4단지 아파트에 인접한 관내 대표적인..
  5. 강북구, 실내공기질 관리 교육으로 아이들 건강 지킨다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강북구 내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2022년부터 3년간 실시했던 `어린이집 보육교사 실내공기질 관리 교육`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강북구, 실내공기질 관리 교육으로 아이들 건강 지킨다현재 어린이집의 실내공기질 관리 교육 대상은 실내공기질 관리법상 적용대상이 되는 연면적 430㎡ 이상 어린이집의 소
  6. `2024 군포올래 행복축제` 10월 4,5일 군포 일원서 개최 2024 군포올래 행복축제가 오는 10월 4일과 5일 군포시 일원에서 펼쳐진다. `2024 군포올래 행복축제` 10월 4,5일 군포 일원서 개최군포시는 지난 해 부터 독서대전을 비롯해 7개 축제를 통합해 책·문화·예술·공연이 함께하는 `모두 모여 행복한 All 來 행복축제`로 연다. 축제는 군포시가 주최하고 (재)군포문화재단, (사)
  7. 세종시, 28일 호수공원서 `세종자원순환축제` 개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오는 28일 세종 호수공원 중앙광장 일원에서 일회용품과 쓰레기가 없는 `2024 세종자원순환축제`를 개최한다. 세종시, 28일 호수공원서 `세종자원순환축제` 개최제16회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축제는 자원순환의 가치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 생활 속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