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용부, 일‧생활 균형 콘퍼런스 개최…우수사례 공유
  • 김은미
  • 등록 2021-11-26 15:46:58

기사수정
  • `2021년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 주식회사 에듀윌 등 16개 기업 선정
  • 일·생활 균형 명사 특강 및 `일과 삶에 관한 이야기` 토크 콘서트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는 26일 서울 페럼타워에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제6회 일·생활 균형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생활 균형 실천에 앞장선 근무혁신 우수기업, 일·생활 균형 실천기업 및 각종 공모전 수상기업과 개인에 대한 포상을 통한 우수사례 공유 및 근로문화 혁신 차원에서 마련됐다.

 

일.생활 균형 명사 특강, 동상이몽 이야기 콘서트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함께 할 예정이며 이날 행사는 `고용노동부 유튜브` 및 `일·생활 균형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1부 행사는 한 해 동안 일·생활 균형과 근무혁신에 선도적 역할을 한 우수기업에 대한 영상 시상식을 통해 근무혁신 사례와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2021년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에서는 주식회사 에듀윌 등 16개 기업이 선정됐다.


주식회사 에듀윌은 주 4일 근무제를 운영하고, 아침 식사 제공 및 지식 교육 콘텐츠 제공 등 일.생활 균형뿐 아니라 직원의 복지와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롯데카드 주식회사는 일·생활 균형 문화 정착을 위해 리더가 지켜야 할 행동 강령, 똑똑하게 일하기, 퇴근 후 업무 연락 자제 등 다양한 사내 캠페인 추진을 통해 일·생활 균형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코스는 에어컨 부품 제조 회사로 월 1회 `야자 타임`을 운영해 아버지와 자녀가 요리·게임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함께 하며 저녁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밀키트, 퍼즐박스 등을 지원했다.

또한, 고용부와 잡플래닛이 공동으로 직원들이 직접 평가한 결과를 반영해 선정한 `2021년 일·생활 균형 실천기업` 24개소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인 원스토어 주식회사는 지난 2월부터 전 직원이 재택근무제를 시행하고, 밀키트 제공 및 건강관리를 지원해왔으며, 일하는 시간·장소를 개인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제도를 시범 운영 중이다.

아울러, 의약품 제조 업체인 한독의 경우 영업 직군은 원격근무제, 생산.시험 직군은 시차출퇴근제, 사무직 및 연구 직군은 선택적 근로시간제 및 재택근무제 운영 등 업무 특성에 맞춘 다양한 유연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 경험(UX) 컨설팅 및 디자인 전문 기업인 라이트브레인의 경우 장기 근속자 안식월 및 100일의 출산 유급 휴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일·생활 균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근무 혁신 계획을 수립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 등에 대한 영상 시상도 있다.

2부에서는 일·생활 균형을 주제로 한 명사 특강과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일과 삶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이야기 콘서트가 마련된다.

안경덕 장관은 축하 영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어 이제 장시간 노동보다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방식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수상한 기업들은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와 근로자들의 참여로 근로시간 단축과 유연근무 확대 등 일·생활 균형 실천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모범사례가 다른 기업들에 전파되고, 우수인력 유치·장기근속·직무만족에 기여한다는 믿음이 확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6회 일‧생활 균형 컨퍼런스 포스터 (이미지=고용노동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3.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4.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5.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6.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7.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